UX 디자이너가 되는 길은? 전망, 일, 취업, 자격, 특성 등을 알아보자!
01. UX디자이너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나 교감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이너로서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또는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및 교감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보통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디자인경영센터, 통신회사, 포털사이트 회사, 게임회사, 전문디자인회사 등에 취업합니다.
02. UX디자이너가 수행하는 일은 직무내용 NCS 능력단위 사용자경험 디자인으로 접근이 필요한 분야 및 영역을 찾아 클라이언트 및 의뢰자와 협의하여 프로젝트의 범위, 대상, 내용 등을 계획하는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과제 계획, 기존 서비스나 디자인에 대해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사용자관찰 등의 방법으로 사용자경험의 만족도와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사용자경험분석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사용자관찰 등 다양한 리서치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간의 사용에 있어 불만사항 등 사용자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등을 고안하여 제안하는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제안 통신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가전제품,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 점점 기능이 복잡해지는 기기기능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설계되어 보다 편리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UI/UX 요구분석 UI/UX 컨셉기획 UI 디자인 개발자와 기술적 제약사항을 논의하고 개발에 대한 협의과정을 거쳐 UX 디자인을 제작하는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모델개발 실제 개발 실제 사용자가 적절한 경험을 했는지를 모니터링한 후 마지막 수정단계를 거쳐 제품 출시하는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모델 평가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 과제
03. UX디자이너에게 필요한 특성은 성격인내, 혁신, 성취, 노력, 독립성, 분석적 사고흥미예술형(Artistic),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신체활동, 타인에 대한 영향, 자율, 인정업무 수행능력 창의력, 범주화, 모니터링, 기술분석, 사람파악, 문제해결, 서비스지향 지식디자인, 예술, 공학과 기술, 사회와 인류, 심리
04. UX 디자이너의 고용 전망은 향후 5년간 UX 디자이너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용자가 과거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능동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는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 디자인으로 시작한 UX 디자인은 더욱 영역을 넓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보다 많은 기업에서 사용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줄 UX 디자이너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05. UX디자이너가 되는 길은 UX디자인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이므로 UX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 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UX디자이너는 시각디자인 및 산업디자인 관련 전공자가 많지만 심리학, 사회학, 인문과학을 전공한 사람도 많은 편입니다. 전시회, 책, HCT학회 등에 관심을 갖고 참가하거나 디자인 관련 행사, 모터쇼, IT쇼 등에 참여하여 트렌드 변화를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함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