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SIS (오아시스) : 왼쪽으로 몰았어야 하는 밴드

  • 언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던 밴드: ‘Oasis’가 살아남은 이유

‘Oasis’의 길은 ‘Blur’가 1990년대 초반 미국 신인 밴드와 경쟁하며 걸었던 길과는 달랐다. ‘Oasis’는 그런 불필요한 과정은 생략하고 천천히 그려 여유롭게 자신의 그림을 그렸다. 영국에서 타이밍 좋게 성공한 밴드가 있다면 ‘Oasis’를 언급해야 한다. 대서양을 건너면서 한국 음악이 이렇게 새롭다는 표현조차 필요하지 않았다. 있는 그대로 천천히 음반시장을 파고든 드문 경우다.

타이밍은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전반이라고 할 수 있다. ‘Oasis’가 올라온 1990년대 중반은 영국, 그리고 미국 내에서도 인기 있는 밴드와 이를 중심으로 라인업이 이미 형성돼 있었다. “Oasis”도 <Rock>의 사막화를 막기 위한 대표선수가 되었다. 이 현상은 영국에서는 The Beatles의 재등장과 맞물리게 됐다.

Oasis-Wonderwall

길들이기 힘든 ‘The Beatles’의 1990년대 버전은 스타성을 겸비한 재능 있는 ‘Liam Gallagher’로 완성된다. 이후 ‘Noel Gallagher’가 명성을 얻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필요했고, 그때까지 필요한 시간을 동생이 벌어준 특별한 경우였다. 어쨌든 그 복잡한 티키타카에서 형성된 여러 이슈는 1990년대 말까지 언론에 오르며 그들의 위상을 높이는 주요 동력이 된다.

또는 <Blues>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목한 “Oasis”는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로큰롤”이라는 다소 포괄적 의미의 단어와 결합하게 된다. 비록 오래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지금도 청자를 밴드 음악으로 이끄는 동력이다. 그 힘이 워낙 강했기 때문에 1990년대 ‘티키타카’로 자칫 한정되는 범위를 벗어날 수 있었다.

Oasis-Some Might Say

  • 왜왼쪽이라고설명이되어야하는가?

‘Oasis’는 ‘노동당’을 대표하는 제스처를 바탕으로 언론 그리고 대중의 관심을 받았다. 국가 차원에서 영국도 왼쪽으로 전진하는 밴드가 있다고 밝힌 시대다. 본인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진행된 작업을 즐겼다고 표현하고 싶다. 미국에서는 당시 ‘펄잼’이 ‘왼쪽’을 대표했기 때문에 ‘영국’에도 있어야 했다. 경쟁을 위한 자연스러운 펌프 사용법, 그리고 이를 따라갈 사람이 필요했던 것 같다.

Pearl Jam-Spin The Black Circle

물론 정치적이라고 아무도 노골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렇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각을 재고 들어가기에 딱 좋은 소재였다. 실제로 바다를 건너 들어온 한국에서는 노동당을 대표하는 이른바 민중가수 느낌의 문구로 둔갑할 정도였다. 마케팅 이슈를 생산하는 밴드로 봤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Oasis-Live Forever

이슈메이커라는 점에서 ‘Oasis’는 ‘Blur’에 비해 좀 더 관심을 받을 수 있었다. ‘Oasis’를 단순히 음악만으로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서술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 시작은 <Definitely Maybe>가 될 것이다. 밴드의 전성기가 시작되기 전 그들의 가능성을 알았던 시절이다.

아직 P가 우세를 차지하고 있더라도 항상 게임을 재미있게 하려면 1위 독주 대신 2위 추격이 필요했다. 단숨에 ‘Parklife’에게 명함을 내민 <Definitely Maybe>는 가능성을 판매량으로 입증했다.

Oasis-Whatever

1995년 ‘Wonder Wall’의 시작은 ‘Oasis’를 영국 밴드로 한정하려던 많은 이들의 고정관념을 깬 순간이다. 이어지는 히트곡 ‘돈트룩 백 인 앤저’가 등장해 처음으로 영국식 팝송의 글로벌 히트를 체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친근한 영국의 전설 ‘The Beatles’가 다시 등장한 것은 일종의 정해진 절차였던 것 같다.

Be Here Now는 짧은 시간의 마침표 같은 앨범으로 서술되기도 하지만 적어도 ‘Oasis’ 입장에서는 절정의 순간을 즐기며 팬들을 위해 제공한 서비스 같았던 앨범이다. ‘John Lennon’을 계승한 등 여러 수식어가 붙었지만 ‘Liam’의 행동은 이제부터 자유로웠다. 그는 고인의 단물을 직접 흡수하지 않아 그리 한가한 스타일은 아니었다.

1990년대 스타들의 전쟁은 뮤지션들의 갈등, 그리고 함께 그림을 그린 언론플레이가 있었기에 재미있는 이슈가 될 수 있었다. 매체라면 우리가 두루 쓰는 평단의 위치가 중요했던 시절이다. 그렇게 전성기를 구사한 음반산업은 패러다임의 고착화를 알면서도 유보했다. 그렇게 아름다운 시절을 즐기고 있었다.

‘Oasis’는 그 빛나는 순간에 최전선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충실했던 자유분방한 밴드였다.

Oasis – The Girl In The Dirty Sh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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