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을 돌보겠다고 약속하세요.” / “믿음 없는 목사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장르의 전환 브래드 스카이는 의도적으로 서사의 방향을 숨긴다. 그래서 그냥 보면 꽤 흥미로운 반전 구간이 있다. 아쉬운 건 홍보 단계에서 이게 뭔지 다 밝히고 있다는 건데 매력적인 세일즈 포인트라 언급하지 않고 진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다.포스터에 당당히 보이도록 일종의 장르 전환물이다. 형식과 소재가 비슷한 황혼에서 새벽까지(1996년)가 농담처럼 질주하는 B급 코미디 영화였다면 브래드 레드 스카이는 자신의 이야기에 매우 진지한 공포영화다.
정체를 숨긴 뱀파이어기, 승전 불치의 병을 앓고 있는 독일인 여성(나디아)이 치료 때문에 어린 아들(에리아스)과 함께 미국행 비행기에 오른다.모자가 탄 비행기는 출발하고 곧 내부자와 협력한 한 집단에 납치된다.집단은 종교 목적의 테러로 위장하고 비행기를 떨어뜨린 뒤 공매도를 통해서 수익을 얻으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그들의 음모를 모르는 나디아는 몸을 웅크린 채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하지만, 엘리아스는 다른 일이 발생하기 전에 어머니와 함께 사라진다.블러드 레드 스카이의 초반은 하이 쟈쯔 킹 스릴러 장르에 빌드 업된다.황혼에서 새벽까지 전반부와 후반부에 뚜렷하게 갈리는 전혀 다른 장르의 승마와 전결을 하나로 연결했다면, 브래드 레드 스카이는 깃발만 잡아뗀 뒤 나머지의 승전 유이를 뱀파이어 공포 장르에 추진한다.교차 편집으로 보이고 준 나디아의 과거가 전환을 맞는 것도 정확히 이 부분이다.
아, 식사 중이라고 말씀하세요.나는 그대로 나갑니다허허허, 나와도 되죠?오코시 승, 전결 중요한 것은 장르가 아닌 나라티브이다.황혼에서 새벽까지 경우, 전반부는 은행 강도의 게코 형제가 도주 중에 푸는 데 가족을 만나고 진행되는 갱 스타 로드 무비 장르이다.형제의 리더인 세스·게임의 고와 가족의 리더인 제이콥·풀러는 어쩔 수 없이 동행하고 조금씩 이상한 유대를 형성한다.여기서 갈등을 빚고 서스펜스를 조장하는 인물은 사이코패스인 강간 살해범인 리치·게코다.제이콥·풀러에는 딸(케이트·풀러)이 있어 릿치·게코는 케이트·풀러가 자신을 유혹하다는 망상에 빠지다.전반부가 끝나고 후반부의 뱀파이어 액션 장르가 시작되면 이런 구조는 순식간에 재정립된다.갱 스타 로드 무비의 불안 요소였다 세스·게코는 장르가 전환되는 시점에서 즉시 퇴장한다.세스·괴테 애는 가족의 일행에 편입되면서 그들의 목적은 국경을 안전하게 넘는 것에서 생존에 바뀐다.냉정하게 보면 황혼에서 새벽까지는 전흠 없는 승마와 승마가 없는 전결을 가진 2가지의 이야기이다.그러나 나라티브을 구성하는 인물의 관계와 갈등 구조가 장르에 맞추어 다시 조립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전환은 속도감 있는 장르 영화의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이 장르는 뭐지?인물 동기 121분의 러닝타임을 가진 브래드 레드 스카이는 첫 번째 장르에 30분 정도만 할애하고 곧바로 다른 장르로 넘어간다. 초반 마지막에 총에 맞아 쓰러진 나디아는 사실 뱀파이어였다. 엘리아스(アリアス)는 낮이 되기 전에 어머니와 함께 미국에 도착하려고 한다.여기서 바뀌는 것은 내러티브가 아니라 내러티브의 소재다. 나디아는 비행기를 납치한 집단을 저지하려 하지만 이들이 가진 힘은 여전히 나디아보다 우위에 있다. 뱀파이어임을 밝히면서 얻은 작은 이점도 집단 중 한 명(에잇볼)이 나디아의 피를 얻어 무위로 돌아간다. 테러리스트들의 난폭함과 전염되기 시작한 뱀파이어 팬데믹 속에서도 인물을 움직이는 동기는 완벽하게 같다. 비행기에 닥친 재앙의 빛이 변했을 뿐이다.
변하지 않는 모자, 변하는 형제 인물의 관계 초자연적인 능력을 지닌 주인공이 상황 반전을 노리는 영화임에도 시종일관 답답한 이야기다. 브래드 레드스카이는 나디아와 엘리아스의 드라마에 집중한다. 하지만 초반 빌드업이 위장으로 사용돼 버린 어중간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영화가 의지하는 것은 결국 보편적 모성의 힘이다.모자는 흥미로운 설정을 가지고 있지만 특별히 설명되어 있지 않다. 관객들은 나디아가 엘리아스를 어떻게 키웠는지, 엘리아스가 나디아를 어떻게 보며 자랐는지 모른다. 내러티브는 인물 관계를 부드럽게 설득하는 대신 모성에 대한 공감대를 강요해 무너지게 된다. 브래드 레드 스카이를 지탱하는 것은 신파의 논리다.
굳이 뱀파이어일 필요가 있었을까요?내러티브의 전환 상쾌한 장르 영화였던 황혼에서 새벽까지와는 달리 브래드레드스카이의 이야기는 지지부진하다. 황혼에서 새벽까지는 장르의 전환이 곧 서사의 전환으로 작용한다. 브래드 레드 스카이는 이 지점에서 실패했다. 하이재킹 스릴러 장르는 뉘앙스만 주는 수준이고 뱀파이어 공포 장르는 수수한 드라마의 테두리 안에서 가늠하기 어렵다.황혼부터 새벽까지는 능숙한 B급 영화로 오래 기억될 것이다. 브래드 레드스카이는 그럴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인다.브래드 레드 스카이 감독 피터 소워스 출연 : 페리 보위마이스터 알렉산더 슈어 공개 미공개브래드 레드 스카이 감독 피터 소워스 출연 : 페리 보위마이스터 알렉산더 슈어 공개 미공개황혼에서 새벽까지 감독 로버트 로드리게스 출연 하비 케이틀, 조지 클루니, 쿠엔틴 타란티노, 줄리엣 루이스 개봉 1998.09.05.황혼에서 새벽까지 감독 로버트 로드리게스 출연 하비 케이틀, 조지 클루니, 쿠엔틴 타란티노, 줄리엣 루이스 개봉 1998.09.05.황혼에서 새벽까지 감독 로버트 로드리게스 출연 하비 케이틀, 조지 클루니, 쿠엔틴 타란티노, 줄리엣 루이스 개봉 1998.09.05.톰 사비니 ‘황혼에서 새벽까지’에서 섹스머신 역을 맡은 톰 사비니는 특수 분장 전문가이자 공포영화 감독이다. 좀비 아포칼립스 영화와 인연이 깊다. 조지 로메로 시체의 새벽, 시체의 낮 분장을 맡아 시체의 밤을 리메이크하고 나중에 잭 스나이더의 데뷔작인 새벽의 저주에도 카메오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