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샤이닝 펄』이 외주 제작 및 리마스터에 가까운 리메이크라는 전무후무한 사례를 보여주며 이전 포켓몬스터 리메이크 작품들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쓴 울트라 선 울트라 문 재평가에서 울트라 선 울트라 문을 확장판 개념에 큰 타격을 준 작품으로 평가했다면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샤이닝 펄은 리메이크 개념에 큰 타격을 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 이전 리메이크 작품은 어땠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래도 최신 리메이크인 포켓몬스터 오메가 루비 알파 사파이어를 재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작품이란 무엇인가?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샤이닝 펄』이 외주 제작 및 리마스터에 가까운 리메이크라는 전무후무한 사례를 보여주며 이전 포켓몬스터 리메이크 작품들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쓴 울트라 선 울트라 문 재평가에서 울트라 선 울트라 문을 확장판 개념에 큰 타격을 준 작품으로 평가했다면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샤이닝 펄은 리메이크 개념에 큰 타격을 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 이전 리메이크 작품은 어땠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래도 최신 리메이크인 포켓몬스터 오메가 루비 알파 사파이어를 재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작품이란 무엇인가?
『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 』(빨강·초록 리메이크)을 시작으로 기존의 작품을 리메이크해서 발매하는 것이 어느새 시리즈의 전통이 되었습니다. 리메이크 작품은 세대 간 단절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무엇보다. 또 포켓몬이 게임을 넘어 거대한 캐릭터 회사라는 것을 생각하면 기존의 포켓몬에 접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리메이크와 같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리메이크 작품은 기존 팬은 추억을 제공하면서도 새로운 팬들에게는 과거의 포켓몬에 접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양측을 감쌀 수 있어 특히 『 하트 골드·서울 실버 』에서 인기의 정점에 이르며, 리메이크 작품은 흥행 보증 수표가 됐습니다.즉, 리메이크 작품의 최대 특징은 세대의 통합입니다. 전 세대의 내용과 현 세대의 포맷을 융합시키면서 새로운 결과를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 포켓 몬스터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이런 공식에 논란이 일어난 최초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 』이 최신 포맷을 사용하지 못한 데서 논란이 발생했다고 하면 『 포켓 몬스터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는 내용적 측면에서 논란이 많았습니다. 일단 현 세대의 포맷이라는 부분에서 평가하자면 『 포켓 몬스터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제6세대 최신 내용을 아주 잘 녹인 작품이라고 평가합니다. “리마스터링”과 “리메이크”의 줄다리기.
2D시대에서 3D시대로의 전환을 알리는 연출
먼저 그래픽적으로 당시의 제6세대의 3D그래픽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3D의 장점을 살린 연출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지금 보기에는 좀 있어도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의 연출은 오히려 7세대의 것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전작 『 X·Y』의 좋은 시스템을 많이 가져와서 편리성과 콘텐츠도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그것으로 리메이크 작품인면서도 제6세대의 완성형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죽, 포맷의 통합에는 크게 성공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리메이크 작품은 한갓”리마스터링” 아닙니다. 그래서 최신 포맷에 작품을 옮기면서도 “고유성”만 걱정하지 않고 리메이크 작품만의 “독창성”이 추가됩니다.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그 독창성의 정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 델타”의 추가나 최신 작품과의 련게성을 이야기에 녹인 것도 작품의 흥미를 돋우는군요. 그러나 과도한 추가 요소는 원작의 요소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메이크 작품은 신규의 팬들과 과거의 팬을 맞출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신규 요소와 기존 요소를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추가 요소는 그런 점에서 독창성을 훼손하고 기존의 팬들의 불만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 점에서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독창적으로 가까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3세대 리메이크 작품보다는 새로운 제6세대 작품의 성향이 더 강했어요. 물론 이 점은 누구의 관점에서 보느냐에 의해서 어차피가 바뀝니다. 새로운 시도는 나는 좋지만 그래도 과거의 팬들을 조금만 배려했더라면 어떠했는지라고 생각합니다.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는 재해석이 너무 들어가고 있습니다. 캐릭터성을 새롭게 부여하거나 새로운 설정의 도입 등 기존 작품과는 크게 다른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만이었던 것은 배틀 타워의 대신 『 X·Y』의 배틀 하우스가 있다, 배틀 타워는 모형만 세운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고유성을 완전히 배려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볼수밖에 없었습니다.
메가 진화와 평행세계의 소재를 던져 흥미로웠지만 그래도 문제가 많은 에피소드 델타.
업데이트로 해결해줄 거라는 기대까지.
그렇다면 리메이크만의 독창성을 잘 살렸을까.
그래서 리메이크의 독창성이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팬들은 리메이크를 통해서 기존의 작품을 “완성”시킴으로써 기대하고 만족하는 경향이 있어 기존의 것을 뒤집기는 거부감을 일으킬 뿐이기 때문입니다. 『 하트 골드·서울 실버 』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리메이크만의 독창성도 살리면서 기존의 2세대 작품 전체를 통합한 완전하고 책으로 역할을 하고 있어 이미 2세대 작품을 즐긴 사람과 즐기지 못했다 사람 모두 긍정적인 플레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제3세대 작품인 『 에메랄드 』의 요소는 거의 없는 듯 완전한 제3세대의 리메이크는 못 봤어요.물론 위와 같이, 비주얼적인 요소는 잘 리마스터링되어 있습니다. 호연 지방의 자연 경관을 3D그래픽에 맞춰서 잘 넘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도 새로운 리탓치되어 보다 현대적인 분위기가 감돏니다. 카메라 워킹도 다시 크게 발전하고 조금 어색하지만 더욱 발전한 3D연출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 X·Y』에서 이미 보이고 있는 혁신이라 큰 장점으로 접근하지는 않아요.그래도 전체적으로 보면 리메이크의 독창성과 기존 작품의 고유성이 잘 어우러진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보면 너무 문제가 될지도 모르지만 전체적인 플레이 경험을 할 때에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 』는 리메이크의 창의성이 거의 없는 것 같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 반면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십분이었어요. 그래서 설레이게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생긴 게 아닐까 합니다. 양날의 검을 가진 작품
요전에는 확장 팩으로서 『 울트라산·울트라 문 』을 평가했는데 이번은 리메이크 버전으로서의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을 평가하였습니다. 『 울트라산·울트라 문 』은 확장 팩이 갖춰야 할 요소를 갖추지 못하고 『 고드 게임 』가 될 수 없으면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그래도 리메이크 작품이 갖춰야 할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 』이 갖추지 못한 비해선 말이죠. 현재 포켓 몬스터 작품의 틀의 대부분 『 X·Y』과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에서 완성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 오메가 루비·알파 사파이어 』은 다른 의미에서는 도전적인 작품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현재의 포켓 몬스터 작품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작품은 양날의 검을 가진 작품이라고 평가합니다.오늘의 총평 올알사는 고드 게임 일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