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서울 강남 달린다…차로변경·회전·유턴 등 스스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현대자동차가 협업해 서울 강남 테헤란로와 강남대로 등 혼잡도심에서 ‘레벨4’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을 진행한다.

이번 시범운행을 거쳐 이르면 8월 국민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서비스를 공개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 차량 호출, 경로 지정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9일 서울 강남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현대차가 개최한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시험운행 착수행사’에 참석해 연구진을 격려하고 자율주행 로보라이드를 시승했다.

원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일반 국민 대상 서비스 공개에 대비해 자율주행 기술과 안전을 사전에 점검했다. 또 2025년 자율주행 대중교통 상용화와 2027년 레벨4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한 공동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시범운행을 통해 세계적으로도 가장 혼잡한 지역인 서울 강남 도심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하고 레벨4 완전자율주행에 한발 더 다가설 전망이다.

현재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로에서 자율주행하는 레벨3 기술은 상용화 기술이 확보돼 있지만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 각국이 개발·실증 중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대표적인 혼잡 구간인 서울 강남에서 레벨4 기술 실증에 착수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7년에는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범운행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로보라이드’는 AI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진모빌리티 등과 협업해 자율주행과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국민 체감형으로 제공한다.

특히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차량은 보행자·대형버스 등이 혼재하는 도로 상황에서 스스로 차선 변경, 좌·우회전, 유턴 등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그동안 이번 로보라이드와 같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인프라 구축, 기술개발과 실증지원 등을 추진해 왔다.

자율주행차가 전국 도로를 달리며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임시운행허가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험할 수 있도록 2020년 5월 자율주행차법을 시행해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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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국민들이 자율주행을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7곳이 지정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를 서울 강남지역을 포함해 2025년까지 시·도별로 1곳 이상으로 확대한다.

전국 어디서나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정 구역 이외에는 모두 시범 운행을 허용하는 네거티브 시스템으로의 전환도 계획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요자 중심의 규제혁신을 전면 실시하고 자율주행 기업에 대한 연구 인프라 등 지원을 확대해 민간 주도의 모빌리티 혁신을 촉진한다.

이외에도 C-ITS 인프라와 정밀도로 지도를 전국에 구축해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레벨4 이상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 1조1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R&D도 지속 추진한다.

자동 운전 단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업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협력도 해나갈 수 있도록 국토부 장관으로서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 모빌리티가 우리 국민의 일상의 일부가 되도록 국토교통부가 앞장서겠다”면서 “2030년 미래 모빌리티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모빌리티 로드맵을 올여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세부 대책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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