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벤처기업 탐방 시리즈] 해외여행 필수 코스? 국내에서도 OK! 서울에서 즐기는 쿠킹 클래스

현지인들이 가는 음식점에 가서 현지인들과 어울리고, 심지어 요즘은 ‘한 달 살기’가 유행할 정도로 ‘여행을 일상처럼’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일상을 여행처럼 즐기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먼저 ‘먹는 것’부터 도전해보세요!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쿠킹클래스! 이제 일상을 여행하듯 서울을 여행해보세요. 지금까지 이런 반은 없었어!여행 프로그램인가? 요리 수업인가?

현지인들이 가는 음식점에 가서 현지인들과 어울리고, 심지어 요즘은 ‘한 달 살기’가 유행할 정도로 ‘여행을 일상처럼’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일상을 여행처럼 즐기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먼저 ‘먹는 것’부터 도전해보세요!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쿠킹클래스! 이제 일상을 여행하듯 서울을 여행해보세요. 지금까지 이런 반은 없었어!여행 프로그램인가? 요리 수업인가?

현지인들이 가는 음식점에 가서 현지인들과 어울리고, 심지어 요즘은 ‘한 달 살기’가 유행할 정도로 ‘여행을 일상처럼’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일상을 여행처럼 즐기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먼저 ‘먹는 것’부터 도전해보세요!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쿠킹클래스! 이제 일상을 여행하듯 서울을 여행해보세요. 지금까지 이런 반은 없었어!여행 프로그램인가? 요리 수업인가?

여행객과 함께 시장에 가서 직접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다니! 김민성 오미요리연구소 대표는 처음에는 시장 상인들조차 따가운 시선으로 봤다며 과거를 돌아봅니다. 단체관광객들은 물건은 사지 않고 길만 막아 복잡하게 만든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김 대표는 전통시장 인식 개선 프로젝트를 실시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에게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바가지 씌우기, 질 좋은 물건 판매하기 등 전통시장이 좋은 인상으로 남아 오래 기억되고 또 방문하고 싶은 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했습니다. 또한 여행객들에게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와 같은 간단한 인사말을 가르치고, ‘사진 찍을 때 빨리 찍는다’와 같은 기본 매너를 알려줍니다. 전통시장은 삶의 현장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곳인 만큼 한자리에 서서 사진을 길게 찍으면 길을 막게 되어 실례가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이나 전통시장에만 해당하는 예의는 아니지만 이를 실천함으로써 예의 바르고 착한 여행객이 많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외국인들이 길을 찾지 못하면 먼저 다가가 알려주고 쿠킹클래스에서 할 수 있을 것 같은 제철 음식을 추천하는 등 호의적으로 변화했다고 합니다. 전통시장의 정수, 약령시장과 경동시장

오미요리연구소가 위치한 제기동과 청량리 일대는 약 6개의 전통시장이 밀집해 있는 곳입니다. 특히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은 식품 관련 종사자도 없는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모든 식재료가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김 대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약제 시장과 다양한 청과물 시장의 매력에 이끌려 이곳에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오미요리연구소가 위치한 제기동과 청량리 일대는 약 6개의 전통시장이 밀집해 있는 곳입니다. 특히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은 식품 관련 종사자도 없는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모든 식재료가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김 대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약제 시장과 다양한 청과물 시장의 매력에 이끌려 이곳에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최근 인터넷 쇼핑몰, 대형마트 등이 성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전통시장이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특산품이나 길거리 음식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여전히 쇼핑을 하려는 생활밀착형 소비자나 약재, 대량 식재료 등을 사려는 전문상인 등 관광 목적이 아닌 내국인의 발길이 많은 곳입니다.약령시장과 경동시장 일대는 한국인에게도 생소한 이국적인 분위기입니다. 특히 약령시장은 처음 보는 식재료, 거리를 가득 채우는 한약재 냄새 때문에 시장을 걷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시장투어는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을 정해진 경로 없이 돌며 중간중간 된장 고추장 참기름 등 한국의 특징적인 재료에 대해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시장 투어가 시작되자 곳곳에서 김 대표를 알아보고 인사하는 시장 상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쿠킹클래스 참가자들에게도 먼저 인사를 하는 상인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시장 투어에 앞서 배운 서툰 한국어로 대답하는 외국인 참가자 덕분에 시장 내에는 따뜻한 분위기가 이어집니다. 한식대첩이 펼쳐진다!쿠킹 클래스시장 투어가 시작되자 곳곳에서 김 대표를 알아보고 인사하는 시장 상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쿠킹클래스 참가자들에게도 먼저 인사를 하는 상인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시장 투어에 앞서 배운 서툰 한국어로 대답하는 외국인 참가자 덕분에 시장 내에는 따뜻한 분위기가 이어집니다. 한식대첩이 펼쳐진다!쿠킹 클래스전통시장 투어를 마치고 돌아와 본격적인 쿠킹 클래스가 시작됩니다. 전통시장에서 직접 보고 구입한 재료로 바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습니다. 요리는 보통 6가지 정도를 만들고 재료 손질부터 시작해서 요리를 만들고 완성되면 함께 식사를 하는 것으로 수업이 끝납니다.오미 요리 연구소의 쿠킹 클래스는 외국인 여행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운 것을 맛보는 것도, 김밥을 말아보는 것도 처음이라 신기해하고 재미있어하는 그들과 함께하면서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 익숙한 것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보는 계기가 됩니다. 이처럼 그동안 몰랐거나 알면서도 인식하지 못했던 것들을 새롭게 깨닫는 것이 바로 여행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감동이 아닐까요.쿠킹클래스에는 간단한 한식을 배우고 싶어서 찾아왔고, 외국인 친구들과 꾸준히 방문하고 있는 한국인 참가자들부터 한번 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을 예약했으며, 이미 20회 이상 방문한 80세의 일본인 할아버지, 그 외에도 미국, 남미, 중동 등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외국인과 어울리며 익숙한 일상을 낯선 여행을 즐겨보세요.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팁’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쿠킹클래스에는 간단한 한식을 배우고 싶어서 찾아왔고, 외국인 친구들과 꾸준히 방문하고 있는 한국인 참가자들부터 한번 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을 예약했으며, 이미 20회 이상 방문한 80세의 일본인 할아버지, 그 외에도 미국, 남미, 중동 등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외국인과 어울리며 익숙한 일상을 낯선 여행을 즐겨보세요.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팁’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아울러 김 대표는 올 하반기에 서울시와 함께하는 프로젝트로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한 쿠킹클래스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통시장에서는 평소 접하기 힘든 계절의 재료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거나 퓨전 한식을 만드는 등 다양한 클래스를 구상 중이니 올 가을 버킷리스트에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김민선 오미요리연구소 대표는 전통시장, 특히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을 포함한 제기동 청량리 일대 시장은 고유의 생태계와 흐름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선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전통시장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리연구소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또한 김 대표의 바람처럼 시장 속 오래된 먹거리처럼, 지역 안에서, 그리고 전통시장 안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김민선 오미요리연구소 대표는 전통시장, 특히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을 포함한 제기동 청량리 일대 시장은 고유의 생태계와 흐름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선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전통시장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리연구소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또한 김 대표의 바람처럼 시장 속 오래된 먹거리처럼, 지역 안에서, 그리고 전통시장 안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김민선 오미요리연구소 대표는 전통시장, 특히 약령시장과 경동시장을 포함한 제기동 청량리 일대 시장은 고유의 생태계와 흐름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선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전통시장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리연구소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또한 김 대표의 바람처럼 시장 속 오래된 먹거리처럼, 지역 안에서, 그리고 전통시장 안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약령중앙로 35-1 (제기동) 문의 : 010-5060-5250 홈페이지 : www.5-tastes.com글. 사진 김영미글. 사진 김영미관광벤처기업이란?다양한사업간의기술이나서비스의결합을통해관광객들이새로운경험과창의적인관광활동을할수있도록새로운시설,상품,또는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을말합니다. 한국관광공사는 매년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개최하고 성장단계별 육성지원을 위해 예비관광벤처기업과 관광벤처기업으로 나누어 공개 선발합니다. 특히 관광벤처기업은 이전 공모전에서 선발된 예비관광벤처기업과 매년 관광벤처기업 부문에 응모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중 전문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융합성, 확장성, 기술성이 뛰어나 신규 관광시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합니다.관광벤처기업 ‘오미’ 오미요리연구소는 한식을 주제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한식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프로젝트 ‘근강전통시장 음식여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한식문화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관광벤처기업 ‘오미’ 오미요리연구소는 한식을 주제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한식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프로젝트 ‘근강전통시장 음식여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한식문화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관광벤처기업 ‘오미’ 오미요리연구소는 한식을 주제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한식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프로젝트 ‘근강전통시장 음식여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한식문화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관광벤처기업 ‘오미’ 오미요리연구소는 한식을 주제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한식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프로젝트 ‘근강전통시장 음식여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한식문화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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