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 헬스 / 혈압 조절 / 고혈압 다이어트) 고혈압 운동해도 될까요?(고혈압 근력운동

안녕하세요 퍼스널 트레이너 JASON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고혈압입니다.

FROM-http://www.express.co.uk/life-style/health/1055612/high-blood-pressure-exercise-hypertension-symptoms-weight-lifting 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혈압이 약간 높은 수준에 있습니다.

보통 혈압은 130/100 정도라고 생각하는데요.

기준치보다는 약간 높은 수치입니다.

고혈압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과도한 고중량 운동을 진행하면서 호흡을 적절히 하지 못했을 경우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고혈압이라고 근력운동을 소홀히 해서 생기는 문제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질까요? 올라갈까요?

물론 운동을 할 때는 상승하지만, 결과적인 부분은 혈압이 낮아집니다.

무거운 무게를 가져도 혈압이 낮아지나요? 순간 혈압은 높겠지만 결국은 낮아져요.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운동을 해야 한다는 건 잘 아시겠지만요.

근력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은 잘 납득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많은 중장년층 어른들이 혈압이 높다고 유산소 운동만 하고 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운동을 할 때는 심장이 내뿜는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압은 상승합니다.

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지날 때 내벽에 미치는 압력인데, 이 압력이 운동을 통해 높아지면 혈관 내벽을 형성하고 있는 혈관 내피세포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평소보다 많은 혈액이 지나가기 때문에 자극을 받는데요.

이때 내피세포가 자극을 받으면서 세포에서는 혈관을 보다 확장시키는 산화질소(NO)를 생성합니다.산화질소가 분비됨에 따라 혈관은 확장되고 그로 인해 혈류저항이 낮아져 더 많은 혈액량을 필요한 곳으로 보내게 됩니다.

2차선 도로에 길이 혼잡하기 때문에 4차선 도로로 바뀌는 것입니다.그러면 원활하게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나가는 속도도 더 편하고 빨라지겠죠?(운동을 하면 필요한 근육으로 혈액을 보내는 것이 편해진다고 생각하세요)

운동을 하면 산화질소 분비에 의한 혈관 확장은 평소 안정시보다 조금 유지됩니다.

운동 유발성 저혈압이라고 하는데요.운동이 끝난 후에도 몇 시간에서 길게는 하루까지 유지된다고 연구되었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성이라는 기전을 통해 살아가고 환경에 맞게 적응합니다.

이러한 운동 유발성 저혈압 현상도 운동을 습관화하면서 지속적인 반응이 나타나 우리 몸은 그에 적응하게 되고,

혈압이 높았던 사람이든 높지 않았던 사람이든 혈류 저항이 감소함에 따라 우리 몸의 혈류 순환은 더욱 쉬운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고혈압인 사람의 경우 개선된 혈관 능력을 갖게 되며 고혈압이 아닌 정상 혈압인 사람의 경우 역시 원래보다 개선된 혈관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일시적인 반응을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만들고 그것을 자신의 몸에 적응시키는 행위를 통해 큰 전체의 일부분을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정말 주의할 점이 있어요.

웨이트 트레이닝 자체로는 절대로 위험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고혈압인 분의 각별한 주의점은 호흡입니다.

근력운동은 말 그대로 무게를 올리는 운동이지만 고혈압의 경우 운동 간 호흡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운동 간에 숨을 쉬는 것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진행해야 하며 운동 간의 호흡을 참지 말아야 합니다.

FROM-https://goqii.com/blog/how-to-breathe-correctly-during-weight-training/무거운 것을 들면 호흡을 참았을 경우 급격한 혈압 순간 상승으로 원혈압이 높은 고혈압 질환자의 경우 급상승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위험을 감수하지 마십시오.

혈압이 높다고 유산소운동뿐만 아니라 적절한 근력운동을 통해 건강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하십시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