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중학교 2학년 과학)태양계 행성 증강현실 활동

신규 발령 때 운 좋게 인천 모 남고에서 근무하던 선생님에게서 알게 된 증강현실 책이다.#움직이는 태양계(번외로공룡은 살아있다) 당시의 나에게 증강현실은 말은 거창하지만 아직 실용화되기엔 먼 그런 개념이었는데 벌써 학교 교재에 증강현실이 도입됐다고?!라며 쇼킹한 충격을 안겼다. 그때 도서관 업무를 맡은 덕분에 도서관 예산으로 각각 8~10권씩 구입할 수 있었고 매년 이를 활용해 태양계 수업을 하고 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것을 공유하고 싶다.일단 <태양계> 단원 및 태양계를 이루는 행성에 대한 내용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3학년에서 다뤄진다.그러나 2015년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중학교 2학년으로 내려오게 되었다. 그래서 올해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우리 학교에서 구입한 <움직이는 태양계>, 휴대폰에 앱을 다운받아야 적용할 수 있다.

우리 학교에서 구입한 <움직이는 태양계>, 휴대폰에 앱을 다운받아야 적용할 수 있다.

하단에 있는 증강현실 체험박스가 있는 페이지에서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 책 속에 몇 개의 증강현실 체험함이 있지만(달 탐사 등) 우리는 앞장서는 활동만 했다.태양계가 전체적으로 나오고 각각의 행정을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증강현실 체험 중인 순돌이 17년도 순돌이가 살아있을 때 책을 구입해 실험으로 실행한 화면 캡처샷이다.ㅋㅋ 왼쪽 상단 숫자가 이 앱이 실행되는 동안 태양을 중심으로 태양이 공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모습. 무난한 포즈로 사진을 촬영하는 학생도 있고, 이보다 더 유니크하게 촬영하는 학생도 있다!☆ tip! 사진을 저장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지만 실제 갤러리에 들어가 보면 사진이 저장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나는 학생들에게 화면을 캡처해서 스크린샷 형태로 저장하라고 조언한다.1회차에는 학생들이 앱을 경험하고 사진을 찍는 시간으로 구성하고, 2회차에는 교사가 미리 인쇄한 사진을 바탕으로 태양계 행성의 특징 정리 포스터를 장식한다.아래는 학생들이 직접 활동하는 사진들이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모습. 무난한 포즈로 사진을 촬영하는 학생도 있고, 이보다 더 유니크하게 촬영하는 학생도 있다!☆ tip! 사진을 저장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지만 실제 갤러리에 들어가 보면 사진이 저장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나는 학생들에게 화면을 캡처해서 스크린샷 형태로 저장하라고 조언한다.1회차에는 학생들이 앱을 경험하고 사진을 찍는 시간으로 구성하고, 2회차에는 교사가 미리 인쇄한 사진을 바탕으로 태양계 행성의 특징 정리 포스터를 장식한다.아래는 학생들이 직접 활동하는 사진들이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모습. 무난한 포즈로 사진을 촬영하는 학생도 있고, 이보다 더 유니크하게 촬영하는 학생도 있다!☆ tip! 사진을 저장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지만 실제 갤러리에 들어가 보면 사진이 저장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나는 학생들에게 화면을 캡처해서 스크린샷 형태로 저장하라고 조언한다.1회차에는 학생들이 앱을 경험하고 사진을 찍는 시간으로 구성하고, 2회차에는 교사가 미리 인쇄한 사진을 바탕으로 태양계 행성의 특징 정리 포스터를 장식한다.아래는 학생들이 직접 활동하는 사진들이다.

아래는 학생들이 만든 작품의 완성본이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이 작품들을 보고 실력을 믿지 못한다면 남중학교(일반화는 절대 아니다), 우리 학교에서 이 정도의 작품은 그래도 매우! 훌륭한 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학생들이 만든 작품의 완성본이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이 작품들을 보고 실력을 믿지 못한다면 남중학교(일반화는 절대 아니다), 우리 학교에서 이 정도의 작품은 그래도 매우! 훌륭한 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학생들이 만든 작품의 완성본이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이 작품들을 보고 실력을 믿지 못한다면 남중학교(일반화는 절대 아니다), 우리 학교에서 이 정도의 작품은 그래도 매우! 훌륭한 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학생들은 그룹별로 지구형 행성 or 목성형 행성 중 선택해 각각의 행성의 특징을 적어 넣는다.수행평가 채점 기준은 교사의 자율성에 따른 것이다. 나의 경우 창의성/예술성/교과내용/참여도로 나누었다.태양계 행성의 특징을 나열하는 수업의 경우 학생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기도 했고, 수업을 하는 나도 강의식 수업에 재미를 느끼지 못해 이러한 수업 방식을 고안했다. (3년째 실천 중!) 이렇게 작업하고 시간 여유가 있다면 세 번째로 행성의 특징을 활용한 퀴즈를 하거나 개념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1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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