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회사에 입사하는 신입사원 중에 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인원이 점점 늘어나는 걸 보고 저도 마케팅 관련 자격증이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봤는데요.
검색광고 마케터 1급, AMAPCM, SNS 마케팅 전문가 1급 등 다양한 자격증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소 블로거를 열심히 운영하고 있으며 마케팅 관련 현직으로 종사하는 입장에서 SNS 마케팅 전문가 1급과 AMAPCM 자격증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SNS 마케팅 자격부터 도전해서 취득해봤습니다.
내가 이번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도움이 된 사이트는 한국직업능력진흥원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 회원가입과 전액 무료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수강한 마케팅 전문가 외에도 플로리스트, CS강사, POP디자인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많았는데요.
수강 및 자격증 취득을 모두 마친 후 다른 자격증도 눈에 띄어서 하나씩 수강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강의를 수강하기 전에 사전 강의 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고 강의 계획서의 내용에 따라 수강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요.
기초적인 이론부터 바이럴 마케팅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검색광고, DA광고, 분석적 활용법, 리타겟팅 마케팅까지 단시간에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강의계획서를 보고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커리큘럼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느꼈습니다.
수강은 시간마다 총 18회차로 나뉘어져 있고, 저는 퇴근 후에 시간이 날 때마다 가끔 수강을 계속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은 온라인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이론적인 시간이며 장기적인 전략 중 하나인 연관검색어 전략에 대한 설명과 연관검색어를 활용하여 세부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까지 기초적인 내용을 다뤘습니다.
저는 현직에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이론적인 부분이라 빠르게 2배속을 설정하고 시청을 계속했는데요.
하루에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아는 부분은 일찍 처음 알게 된 부분은 복습하고, 자신의 시간에 맞춰 유동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커리큘럼 2주차 5회차부터는 바이럴의 근본이고, 지금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이용하는 블로그에 대한 교육 내용이 이어졌는데요.
블로그 개설과 꾸미는 방법, 그리고 스마트 에디터 3.0 사용 방법과 간단한 보정이 가능한 무료 포토샵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교육까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특히 문서 상위 노출에 대한 SEO 최적화 부분과 많은 블로거들이 실수하는 저품질 블로그에 가는 좋지 않은 상황을 설명해줘서 좋았는데.
전문가들은 기초적으로 알아가는 내용이지만 지금 막 회사에 입사한 신입 바이럴 마케터들은 무조건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취업 후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3주차 10회차부터는 본격적으로 SNS 영역으로 이동하여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리기 시작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생태계는 어떤지, 광고 세팅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성과 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등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적인 부분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SNS 마케팅 전문가 1급 타이틀에 맞게 콘텐츠 마케터의 영역인 기획과 개발에 대한 부분도 알려주었습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마케팅 전문가 과정이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잘 담은 강의 후나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4주차 13회차부터는 웹 사이트 중 가장 많은 db를 확보해 다양한 미디어에 광고가 가능한 구글 애즈 광고에 대한 세팅법과 성과 분석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구글애즈 광고의 경우 국내에 공식 광고 대행사가 없기 때문에 구글애즈 전문팀에 의해서만 운영 보조를 받을 수 있어 알아두면 정말 도움이 되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광고 외에도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시 제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구글 알고리즘을 알려주셨는데요. 알고리즘이라는게 정답은 없고 100%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알아두면 충분히 실전에서 일부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6회차, 17회차의 경우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케터들이 사용하기 쉬운 웹사이트 추천과 빅데이터 시대에 맞춘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었습니다.
UTM 링크 생성부터 홈페이지 코드 삽입, 데이터 분석법까지 자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다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SNS 마케팅 전문가 1급 타이틀을 가져도 문제 없을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리타겟팅 마케팅으로 분류되는 이메일 마케팅을 가르치면서 강의는 끝납니다.
20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커리큘럼이 워낙 탄탄해 대학 1학기 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수준이었다. 생각합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경우 모든 교육을 수강한 후 그때부터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마지막 수강을 마치자마자 바로 시험을 시작했어요.
문제는 총 30문항으로 강의 중에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습니다.
총 시험 시간은 60분이고 나는 15분 정도 후에 시험지를 제출하고 바로 점수를 확인했어요.
다행히 100점 만점에 총 88점으로 SNS 마케팅 전문가 1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60점이 합격 커트라인이라고 하는데 강의를 열심히 듣고 있으면 무조건 합격이 가능한 시험이라고 생각했어요.
시험에 합격하면 증명사진을 등록하고 집 주소를 넣으면 결제창이 나타납니다.
자격증 실물 상장과 수료증, 그리고 자격증 카드를 발급받아 받는 금액이었습니다.
배송은 바로 도착하여 파손되지 않도록 책을 배송할 때 사용하는 쁘띠 케이스로 잘 포장되어 배송되었습니다.
상장을 열어보니 수료증과 자격증이 있고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로고와 직인이 커서 멋지게 찍혀 있었습니다.
또한 상장과 함께 자격증 실물카드도 함께 배송되었습니다.
오염에 강한 플라스틱 소재라 장기적으로 활용하기 좋을 것 같았습니다.
현직 마케터이자 네이버 여행 인플루언서 그리고 대구광역시 기자와 다양한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 있는 제가 생각했을 때,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SNS 마케팅 전문가 1급 과정은 앞으로 마케터로서 첫발을 내딛는 초년생들에게 충분히 가치있는 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시장을 이해하고 바이럴, 퍼포먼스, 콘텐츠의 세 영역을 골고루 배우고 활용하기 좋은 솔루션 웹사이트 추천까지 다양한 부분을 알려 마케터 직군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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