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칭찬스티커 활용 꿀팁

어린이 행동 교정을 위한 방법으로 칭찬 스티커가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정확한 원칙 없이 사용하면 오히려 제대로 된 훈육 효과를 보기 어려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자녀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칭찬과 보상 기술을 제시한다.

칭찬 스티커, 동기부여에 효과적인 아이에게 올바른 습관을 기르고 싶고, 아이의 긍정적 행동을 독려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일명 ‘칭찬 스티커’나 ‘칭찬 스티커’를 활용하기도 한다. 양치질을 잘했을 때처럼 기대되는 행동을 하면 도장을 찍거나 스티커를 붙여 약속한 개수를 채우면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게 된다. 장난감을 사주거나 놀이공원에 놀러가는 등 아이 취향에 따라 보상의 종류는 그때그때 달라진다. 이러한 훈육법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무엇을 얼마나 했는지 인지시켜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기분 좋은 결과를 얻는 경험이 쌓이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개념도 깨달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지만 무분별하게 활용하면 아이가 도장이나 스티커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개수를 채우기 급급해 섣불리 행동하거나 보상이 없을 때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주객이 넘어진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평소 칭찬 스티커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약속한 행동에 대해서만 보상했는지,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했는지 살펴보자. 평소 보상을 할 때 이전보다 나아진 점을 지적하고 부모님께 인정받는 기쁨을 느끼며 스스로 변하려고 노력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보상 없이도 현재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러기 위해 칭찬 스티커는 당근 역할을 하는 도구일 뿐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칭찬 스티커, 실전 적용 가이드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개시 시기를 결정하고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사회 규범을 배울 때에 칭찬 스티커를 활용한 훈육 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만 5세 이후를 적기라고 보는데, 아이의 발달 수준에 의한 간단한 대화를 나눌 만 3~4살도 가능하다.보상 기준은 명확하게 하는 부모의 태도에 일관성이 없다면, 아이는 약속을 성실히 지킬 뿐만 아니라 계획한 교육 효과를 달성하기가 어렵다. 개선하고 싶은 아이의 행동과 변화의 가능성,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 아이가 가장 힘들어 하는 순간을 모두 고려해서 기준을 세우다. 예를 들면”밥을 잘 먹을 때”이란 애매한 상황 대신”밥을 30분 이내에 먹을 때”처럼 누구나 객관적으로 판단 있는 행동이 적당하다. 아이 모두 기준을 공유하고 동의를 얻은 후, 실천하는 습관이 정착할 때까지 반복한다. 이 때 약속을 어겼다는 이유로 스티커를 건넨 박탈해서도 안 된다. 어린애한테 험한 박탈감을 주는 “한번 잘못하면 지금까지 잘한 일은 의미가 없군”이라는 그릇된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다.조정 과정을 거치고 목표 스티커 수를 결정하는 모아야 할 스티커 수는 아이의 만족 지연 능력과 보상물을 고려하고 결정한다. 모으지 않으면 안 되는 개수가 적으면 빨리 모으고 선물을 받고 싶은 마음에서 스티커와 도장에 집착할 수 있다. 한편 지나치게 모으지 않으면 안 되는 스티커가 많으면 금방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 몇 차례의 시행 착오를 거치고 적절한 개수를 결정한다.포상은 어린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준비하는 아이의 동기 유발을 위해서는 처음 맛 보는 간식을 원하는 물건, 키즈 카페 방문 등 아이의 관심을 끌 만한 특별한 선물이 필요하다. 평소 자녀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보상물을 신중히 선택.

칭찬 스티커에 대한 집착을 줄이고 훈육 기술의 보상물을 줄때, 적절한 칭찬을 함께 하는 ” 올바른 행동을 할 때 부모가 나를 칭찬?!”라는 생각이 들게 잘한 점을 말하고, 포옹, 볼 키스 등 가벼운 스킨십을 하거나 따뜻한 미소를 띤다. 이로써 칭찬하는 기쁨을 2배로 키우고 단순히 스티커를 얻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인정되는 행복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부담을 주는 말은 금물.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생각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다.잠시 쉬는 것도 필요하다 규칙적으로 휴식 기간을 두면 스티커에 온 신경이 집중된 아이의 마음을 어느 정도 풀어 주는 효과가 있다. 휴일 기간은 알려도 좋지만 아이의 성향과 성과를 종합하고 판단한다.물질적 보상을 흥미로운 활동에 전환하는 최초는 물질적 보상을 주었다고 하더라도 조금씩 이색 체험이나 가족과 함께 즐기는 활동으로 바꾼다. 보상물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보람, 행복, 기쁨 등의 긍정적인 기분이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기획·문안주 편집부 담당 에디터 조윤진 내용·사진출처 안주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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