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를 중국어로는 자오차오차오차오차오(自 自主车 汽 いう)라고 한다. 자동 가사 기차
핫한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정부의 발표, 지침, 통보가 거의 매달 나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 ‘느낌’이다. 내연기관에서는 뒤졌지만 전기차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율주행에서는 앞설 수 있다는 자신감인 것이다. 그리고 굴뚝산업에서 최첨단 기술국 옆 Transformation의 일환이다.
이달(2022년 8월) 교통운수부에서 자율주행운수업 안전서비스 지침이 발표되고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운행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발표됐고, 곧 과기부에서는 차세대 인공지능 시범응용 지원에 관한 통지(우위 지지 젠페이 신일대 인공지능 시판용 판빙용 판경적 통지)를 발표했다. 이번 알림에서 인공지능 활용 확대를 통해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10대 모델 응용 영역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는데 자율주행도 10대 사업 영역 중 하나로 선정됐다.
현재 특정 도로 환경에서만 가능한 자율주행차의 주행 범위를 일반 도로로 확장하기 위해
- 자동차와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융합한 고정밀 환경감지센서-운전자 시야가 미치지 못하는 범위에 있는 장애물 정보를 공유하는 ‘오버 더 호라이즌(Over The Horizon Warning)’ 등 핵심기술을 적극 활용해-고속도로 무인물류-고도 자율주행-스마트 커넥티두버스 등을 확대 보급할 계획
- 라고 발표했다.
-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중국의 기대는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기술적 발전과 엄정한 자본 유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 – 2021년 기준 중국 자동차 시장에 출시된 신차 중 차량사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 기능을 장착한 신차 비중은 53.3%로 세계 평균 수준을 웃돌고 있으며, 주행보조시스템을 장착한 자율주행 레벨2(L2)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신차 비중도 43%로 세계 평균 수준을 선도해-2025년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자율주행차 출하량이 5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의 L2 이상 스마트폰 자동차 판매량은 1천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리언홍(李 -)
- 현재 Level 3-4 수준의 기술 테스트는 항구, 고속도로, 주차장 등 특정 공간에서 실험, 적용되고 있다.
- 항문 분야 무인 자율기계 솔루션 제공업체인 삼니아(SENIOR 사년지망)는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항만 분야 자율 운송 서비스 완성 목표를 밝히기도 했다.항만의 내부 컨테이너 등 화물 자율 운송 –> 항만이나 공장, 산업단지, 화물 운송에 적용 등의 확대 계획 –> 최종적으로 항만 간 혹은 간선 물류 및 도심 배송에까지 자율주행 적용 –> 현재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Test에 집중하고 있다.
- 세니아뿐만 아니라 간선도로, 항구, 광산, 환경미화, 공항 등과 관련된 수많은 기업들이 세니아 못지않게 다양한 데이터 축적에 열을 올리고 있어 활용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 이렇게 하면 세제 혜택이 있다. 결과와 상관없이 회사 사업 범위에 넣어두고 담당 직원을 선정해 놓으면 세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누구나 한다.결국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종 선택을 받는 회사가 살아남게 될 것이고, 이후 형태가 어떻든 발을 들여놓은 부분을 매각함으로써 이익 실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는 누구나 뛰어든다. 나중에 전기차 회사와 관련된 글을 쓰게 될지도 모르지만…200여개가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노리는 것은 기술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자동차를 생산…이라는 회사는 이미… 상장을 통해 우리에게도 많이 알려졌고, 듣지도 못한 회사는 1.세재혜택과 2.이후 매각을 통한 이익실현 쪽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 한편 중국 소비자 조사에서 자율주행차의 가까운 미래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한 분야는 발렛파킹이다. 오는 2025년까지 자동주차 산업 규모는 400억위안(8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치가 발표되기도 했다. 샤오미 뭐든지 만들어내는 샤오미볼펜까지 만드는 샤오미도 조만간 샤오미의 자율주행 기술로 위치지정 주차, 능동주차, 기계충전이 가능한 자동주차 스마트 솔루션을 조만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데 향후 최소 15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업계 전망과 별개로 현재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발표하는 회사의 장밋빛 전망은 짧게는 2025년, 길게는 2030년에 맞춰져 있다. 2025년에 어느 수준에 이를지 기대된다.
- ** 상술한 내용은 객관적 숫자 업체명의 빌딩표 내용을 CSF 중국전문가포럼에서 가져와 개인적인 코멘트를 덧붙여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