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수업] 온라인 학부모 공개수업, 인공지능 수업, 자율주행자동차 딜레마

#온라인 학부모 공개수업이 있었습니다.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있는데 학부모님 한두 분이 슬슬 대기실에 입장하셨습니다.온라인으로 학부모님들께 수업을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라 긴장했습니다.

https://youtu.be/Y3poAWbG260 학급에서 아이들과 만든 #인권보호 뮤직비디오 #보여주기를 부모님께 보여드리고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였습니다.공개수업 전에 딱 맞는 뮤직비디오가 완성되어서 다행이에요.뮤직비디오 덕분에 한층 밝아진 분위기로 수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준비한 수업은 #자율주행차 딜레마입니다.

  1. 먼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최신 뉴스를 보면서 동기부여를 했습니다.https://youtu.be/8NInX6350Xw
  2. 2. 자율주행자동차 원리 간단히 소개
  3. 그림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원리를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그림은 인공지능 관련 책에 있던 삽화를 미리 캔버스에 옮겨본 것입니다.

센서를 통해 사물과의 거리나 사물의 모습 등을 인식하고 인식한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한 후 인공지능으로 전달하면 인공지능은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판단한다는 간단한 내용이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자동차는 브레이크를 밟거나 차선을 변경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3. 만약 인공지능이 공부하지 않은 물건이 도로에 나타난다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도로의 모든 상황, 각종 도로 환경 등을 모두 학습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이 아직 학습하지 못한 상황이 도로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그런 상황에서 자율주행차는 과연 어떤 판단을 내리게 될까요?

https://youtu.be/X3hrKnv0dPQ 대만에서 실제로 있었던 사건입니다. 고속도로에 트럭이 누워 있다는 것은 확실히 흔한 상황은 아니지요.게다가 트럭의 전면과 측면만 공부하고 트럭 지붕은 공부할 일이 없었던 인공지능은 역시 도로에 누운 트럭 지붕을 보고 자동차로 인식할 수 없게 됩니다.결국 그대로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4. 만약 누군가를 꼭 차로 쳐야 한다면 누구를 뽑아야 할까.

자율주행자동차는 도로를 비롯한 각종 운전환경 이미지뿐만 아니라 운전예절, 운전수칙, 여러 운전자의 행동 등도 배웁니다. 구급차가 나타났을 때는 길을 비켜주고 길을 건너는 보행자를 배려하는 것 등도 모두 학습한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나타났을 때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고 칩시다.제가 운전을 하고 있는데 길에는 보행자가 3명 있어요.누군가는 반드시 죽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내가 살려고 하면 무고한 세 명의 목숨이 희생되고 세 명을 구하려고 하면 내가 죽게 될 것 같아요.이때 자율주행차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또 자율주행차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는 자율주행차를 선호할까요?

이런 상황은 또 어떨까요?저는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길에는 노숙자와 경영자가 있습니다.이 둘 중 꼭 한 명은 차로 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누구에게 쳐서 누구를 살려야 할까요?만약 노숙자를 때리기로 했다면 과연 노숙자는 경영자보다 생명의 가치가 낮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런 모든 상황을 자율주행자동차가 갖춰야 하는데 이런 판단의 근거는 무엇을 통해 학습할까요?바로 전 세계 사람들의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https://www.moralmachine.net/hl/kr 인공지능을 통한 윤리적 판단에 대해 일반 대중이 인간적 관점을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www.moralmachine.net 지금은 매우 유명한 #모럴머신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시작하기 누르시면 13문제가 나옵니다.그림에서 해골이 그려진 사람들이 죽게 되는 것입니다.요약 보기를 클릭하면 해골 표시된 사람들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을 본 후 누구를 살리고 누구를 죽게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아이들과 부모님께 링크를 주고 직접 결정해봤는데 쉽지 않다는 반응이었어요.

5. 자율주행자동차가 사고를 냈다면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아울러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낼 경우 사고 책임은 차량 소유자에게 있는지, 자율주행차를 만든 회사에 있는지도 질문했습니다.차 주인은 운전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사고 책임이 있는지, 자동차 회사에만 책임을 묻자 이런 상황을 감수하고 자율주행차를 만들어 파는 회사가 과연 있는지, 필요한 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를 했습니다.

오늘 공개수업이라 시간이 없어서 지나갔지만 나중에 본격 토의 주제로 정해서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패들렛에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의견을 적어보기

오늘 수업한 내용을 통해 알게 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사실과 생각하는 것, 느낀 점 등을 패들에 적어보기로 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그저 편리함을 제공하는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해야 할 점도 많고 또 무서워서 타고 싶지 않다는 의견을 써준 친구도 있었습니다.또 우리가 설문에서 선택한 내용에 따라 희생되는 사람이 달라진다는 사실에 놀란다고 말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이번 시간을 통해 간단하게라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자율주행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해봤다면 그걸로 목표 달성입니다.

학습노트에도 아이들이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나름의 의견을 써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아이들이 이러한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사례에 익숙해지고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본 후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하여 보다 인공지능을 유익한 방향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합니다.

수업을 이렇게 마치니 과연 학부모님들께서는 수업을 어떻게 보셨을지 갑자기 걱정이 어쩔 수 없이 말도 조금 꼬이고 긴장이 되어서 평소처럼 자연스럽게 수업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준비한 만큼 했으니 후회는 없습니다!

이렇게 또 하나의 미션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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