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뵙겠습니다^^액팅의 역수저입니다.
정말 많은 연기 커뮤니티, 많은 배우 지망생들이 어떻게 하면 연기를 잘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기 잘하는 배우들의 특징’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천천히 특징을 현실에서 조금씩 적용해 보시면 배우 인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연기 잘하는 배우들의 특징 2가지

- 대본을 외우려고 하지 않고 이해하려고 한다.
- 정말 중요해요.
- 많은 배우 지망생들은 연기력을 성장하고 싶어 노력하고 있습니다.그중에서 가장 아쉬운 노력이 ‘대본을 이해하지 않고 외우려고 합니다’
-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 여러분이 친구들과 카페에서 대화를 합니다.대화의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합니다.대화 속의 말(대사)을 외워서 대화를 합니까?
- 절대 아닌 것 같아요.
- 친구와 대화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주제에 맞게 서로 듣고 반응하고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 등 이해를 무의식적으로 하고 이야기합니다.
- 대본 대사도 마찬가지입니다.대본은 즉 주어진 상황이고 대사는 -네요.
- 일상처럼 자연스럽게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친구들과 여러분이 대화를 하듯이 ‘상황’, ‘관계’,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 대본 속에서 주어진 상황 등을 먼저 이해하고 대사를 숙지해야 합니다.
- 이것이 바로 리얼리즘 연기 ‘무의식을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것’의 분석 기초입니다.
- 대사는 영어 단어처럼 외우는 게 아니에요.이유는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대사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은 그냥 대사를 외우지 않아요.이해를 먼저 하고 숙지를 하겠습니다.
2. 극, 대본의 개연성을 지키며 애드리브를 한다.
촬영장, 오디션에서 갑자기 애드리브를 부탁하는 감독님들도 많아요.
좋은 애드리브는
‘대본의 흐름’, ‘본인의 역할이 극 중 어떤 장치인가?’, ‘대사연구’, ‘인물분석’, ‘관계도분석’을 마치고 빠른 판단으로 현장에서 애드리브를 합니다.
오디션 연기도 정확하게 지정 대본을 분석하고 개연성에 맞게 애드리브를 해야 인물 조감독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석을 하지 않고 제멋대로 애드리브를 하다가는 배우의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결론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의 특징은 분석을 중요시한다.
분석을 하면서 대사에 접근해야 한다.함부로 대사만 봐서는 안 된다.
함부로 대사만 보면 절대 연기력이 성장할 수 없다.
다음 주제는 연기 잘하는 배우들의 특징 2화로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