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1학년도 아주대학교 수리논술(오전) 문제와 학교 측에서 제공한 예시답안을 가지고 수리논술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1학년도 아주대학교 수리논술(오전)]
[문제 1-1] 제시문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 다른 n개의 실수들을 사용하여 함수와 집합 S를 만들 때 S의 원소 제곱의 합을 구하라.
학교 측의 예시 답안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에게 이 예시적인 답안을 제공했을 때 이해할 수 없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론 학교 측이 제공하는 예시 답안은 문제를 출제한 사람 자신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일 수 있지만 학생들의 관점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너무 함축적인 서술인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수학은 논리학이기 때문에 단계를 무시한 비약적인 서술은 수리논술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합니다.
그리고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방법을 아무리 공부해도 그대로 서술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 논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예시 답안을 보여드릴게요.약 70%의 완성률을 가진 예시 답안입니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소 길게 서술한 것으로 작성할 답안지의 공간 등을 고려할 때 요약하면서 좀 더 다듬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n은 자연수이기 때문에 짝수와 홀수로 나누어 기술하면 좀 더 엄밀한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소긴서술이지만학생에게제공했을때대부분의학생들은어렵지않게이해했습니다.
사고의 흐름을 그래프, 기호, 수식 등을 이용하여 글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예시 답안이 항상 최고의 서술은 아니라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많은 답안 중 하나인 예시 답안일 뿐입니다.
내가 제시한 예시 답안 역시 많은 답안지 중 하나일 뿐입니다.
수리논술시험의 장점은 서술하는 사람의 논리에 문제가 없다면 모두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리가 무너지면, 즉 비약이 일어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학교 측이 제공하는 예시 답안은 말 그대로 많은 답안지 중 하나인 예시 답안에 불과하다.
수능이 끝난 직후 아주대학교 수리논술 준비반을 서울과 제주에서 각각 개강합니다.선착순 5명을 정원으로 검증된 강사에 의해 첨삭과 합격에 필요한 개념을 강의합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문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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