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라이더스 기업, 루미나 테크놀로지, 루미나 테크놀로지(LAZR), 기술력, 전망, 결론
세계 자동차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기술력을 양산되는 자동차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지금의 전방, 후방 센서처럼 진보한 자동 운전 기술을 기본으로 자동차가 탑재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산업의 성장에 투자하기 위해서 오늘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라이더를 개발하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미나테크놀로지(LAZR)
루미나 테크놀로지는, 오스틴·러셀이 17세로 2012년에 창업한 라이더 및 응용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현재 상용화되어 많은 테스트카에서 사용 중인 벨로다인라이더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을 개발하여 라이더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2016년 광원기업 오픈포토닉스, 반도체 제작 기술을 가진 블랙포레스트 엔지니어링을 인수하여 자체적으로 라이더를 설계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었으며, 2020년 12월 스펙과의 합병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현재 시가총액 6조원이 되었습니다.
로보택시 분야에서 현재는 모빌아이, 픽업트럭에서는 다임러, 자동차에서는 볼보와 도요타 등 글로벌 톱10 중 7개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총 매출의 90%까지 차량용 시장에서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아이리스(Iris)를 Lv.3 그리고 Lv.4 상용화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 기술력
Image sourced from lumin artech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벨로다인라이더의 단점이었던 가격과 디자인적인 요소를 극복했습니다. 하나당 천만원 단위인 라이더 가격을 1단계로 생산 단가를 500달러까지 절감시켜 장기적으로 100달러 수준까지 생산 단가를 절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발표하여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만약 이것이 실현가능하다면 라이더가 상용화되는데 큰 문제가 된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루미나에서 개발하고 있는 라이더 ‘아이리스’는 1개의 레이저와 2개의 반도체로 구성되는데, 라이더를 개발하는 기업은 레이저와 반도체를 1대 1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28개의 레이저를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리시버 역할을 하는 반도체를 128개 써야 하기 때문에 부품이 늘고 단가가 높아져 제품의 부피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루미나는 1개의 레이저와 2개의 반도체를 사용해 비교적 심플한 디자인과 저렴한 부품 단가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루미나는 벨로다인과 전혀 다른 아키텍처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특허권 침해에 대한 우려가 없이 자동차 기업이 요구하는 인식거리, 시야각 그리고 성능 등을 부합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360도 내다볼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 전후, 좌우에 4개의 라이더를 장착해야 합니다. 하지만 4개의 라이다. 장착을 고려하더라도 현재 벨로다인으로 개발하고 있는 라이더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충분히 있습니다. 또한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차체에 내장할 수 있어 자동차 외관 디자인을 해치지 않고 차량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벨로다인 라이더는 10년 동안 많은 자율주행 업체가 자율주행 LV4, LV5를 목표로 테스트를 해와 라이더다. 제품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증되었지만 루미나의 아이리스에는 양산된 것이 없기 때문에 안전성이나 성능 면에서는 아직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의 전망
애플카에서 라이더가 장착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보여 전반적인 라이더 기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더가 개인용 신발까지 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2021CES에서 모빌아이는 Lv.4의 자동운전이 상용화 되기까지 약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자율주행 관련 부품업체가 향후 협력하는 자동차회사와 인수합병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루미나테크놀로지는 2022년 아이리스를 장착한 Lv.3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실질 매출이 증가하여 2024년부터는 EBITDA가 흑자 전환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다임러로부터의 투자를 받아 비교적 주행 루트가 단순한 수송 트럭에 루미나의 아이리스를 장착해, Lv.4의 자동 주행을 피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루미나는 Lv.3과 Lv.4의 자율주행 시장을 공략해 개발한 아이리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벨로다인은 P/S가 15.4인데 반해 루미나는 248.5입니다. 또, 루미나의 시총은 벨로다인의 6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즉, 루미나는 아직 대량생산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실질적인 매출도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현재의 주가는 벨로다인보다 훨씬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적으로는 자율주행에 관한 기술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라이더 센서의 적용은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라이더를 전문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은 많지만 앞으로 미래 라이더 기술을 어떤 기업이 이끌어 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이러한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를 할 때에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미래의 불확실성이 하나씩 해결될 때마다 분할 매수를 하여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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