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10개월 활동수익 인증! 핵심 익스피리언스 정리

티스토리 운영과 구글 애드센스 수익 현황 정리

현재 티스토리 운영현황 월별 방문자 통계

1월까지 월별 방문객 수가 늘어나 2월부터 줄었습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 방치입니다.

다음 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월별 티스토리 포스팅 수

2월부터 방문 수가 많이 줄어든 이유는 2022년 데이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2월부터 5월 초까지 포스팅 활동은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5월부터 다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 방문 수봉 그래프를 보면 방문 수가 계속 감소하다가 5월에 다시 조금 반등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월별 수익 현황(방문자 그래프와 함께 보세요)을 보면 방문자 그래프와 비슷한 그래프를 그립니다. 수익에 있어서 방문자 수의 중요성은 의미 있어 보입니다.

월별 방문수

애드센스 월별 수익위 그래프의 5월 수익은 30일까지의 데이터로, 총 수익은 111달러 조금 넘었습니다. 4월보다 5월 방문 수가 증가한 것처럼 수익도 5월 들어 조금 반등했습니다.

  • 주목할 점은 단기 이슈보다는 꾸준히 방문 수를 기록하는 글이 어느 정도 바탕이 됐기 때문인지 블로그를 거의 운영하지 않는 지난 2~4월에도 1월에 비해 크게 떨어졌지만 그래도 100달러가 넘는 수익은 유지됐습니다.
  • 처음에 일정 수준까지 많이 떨어진 후 어느 정도부터는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꾸준히 방문 수를 기록하는 게시물을 많이 올려두면 블로그에 거의 신경 쓰지 않아도 일정 기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물론 6개월, 1년 오래 방치하면 수익이 더 줄어들겠죠?
  • * 꾸준한 포스팅 활동은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한 기본입니다.

아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 현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일단 제 블로그에 대해서 소개하자면, 여러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입니다. 그럼 블로그를 1년간 운영하는 동안 가입부터 어떤 일을 겪으며 알게 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가입부터 구글애드센스 외화통장 등록까지 2021년 6월 중순 우연히 티스토리 발견하여 가입 1주일 후에 구글애드센스 신청 후 3주가 소요되어 승인을 받았다(거절하지 않고 한번에 승인되었지만 오래 걸려서 안될 것 같았습니다) 종이 티스토리 신청하는 것을 도왔으나 운영이 잘 되지 않아 거절당하여 여러 번 받았습니다. 그때마다 며칠 올리라고 해서 다시 신청했고, 3번 정도 만에 승인이 됐습니다. 그렇게 지인은 승인을 받는데 두 달 정도 걸렸어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일주일 후 구글 애드센스 핀 번호 발송 메일을 받았습니다.그리고 2주 후 우편으로 핀 번호의 집으로 배달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핀번호를 등록하고 며칠 있는 개설한 외화통장을 가지고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끝나면 구글 애드센스 관련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로써 그 달에 발생한 수익을 익월 21일(경우에 따라 2~3일 늦어질 수도 있음)에 등록한 외화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입금된 금액은 수수료 1만원 내외 차감합니다. 애드센스가 지급되는 최저금액을 설정해놓지 않았다면 100달러를 넘으면 자동 지급됩니다.

2021년 8월 중순경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사이트 연결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구글 태그 관리자 계정도 가입 설정을 합니다.구글 태그 관리자는 설정이 끝나면 나중에 볼일이 거의 없습니다.태그 관리자는 분석에서 사용할 IP 태그를 추가합니다.IP 정보로 분석에서 비활성 클릭 계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icics는 애드센스에서 데이터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예를 들어 페이지별 방문자 수 클릭 수 수익 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9월 사이 구글 검색 콘솔, 네이버 검색 어드바이저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했습니다.검색 엔진 등록의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 수집 로봇이 스스로 데이터를 수집해 나가는데, 등록하는 이유는 좀 더 빨리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해 관리와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구글 검색 엔진을 등록하면 색인 작성이나 포스팅 평균 게재 순위를 통해 페이지별 검색 노출 순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게재 순위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시 위에서 몇 번째로 노출되는지에 대한 순위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은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트렌드에 가보면 포털별 점유율이 나오는데 구글, 네이버, 다음을 제외한 다른 포털은 점유일 1% 내외입니다. 또한 중소 포털의 경우 확인해보니 자체 검색엔진이 아닌 타사(다음이나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록할 필요성이 적습니다.

빙은 검색해보니 등록하지 않았는데 색인이 잘 생성되어 있어서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증대를 위해 해본 일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관리 및 최적화 실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남들이 하는 것처럼 수익이 적은 광고 위주로 차단해 봤는데 오히려 수익이 줄어든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옷을 입었고 지금은 만지지 않았습니다. 확인해보니 오히려 수익이 줄어든 분들도 있더라구요.

광고 차단 관리에 너무 큰 기대는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는 무수히 많습니다. 수익이 적은 광고를 차단해도 그보다 수익이 낮은 광고도 무수히 많습니다.(웃음)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게다가 광고를 어느 정도 균등하게 배분해야 하는 구글 입장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돌릴 수 없을 것입니다.

2.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문객 수에 비례하여 클릭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클릭 수가 바로 수익과 직결됩니다. 꾸준히 다른 사람이 검색할 수 있는 글을 많이 올려주세요. 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포스팅을 꾸준히 했을 때 방문자 수가 높아지고 수익도 그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3. 본문에 광고를 적당히 넣는 기본문에 가독성이 떨어지면 광고를 넣지 않으면 페이지 클릭률이 떨어지고 이는 수익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저도 처음에 포스팅 길이가 길어서 충분히 광고를 많이 넣을 수 있는데 한두 개만 넣어서 클릭률이 낮은 걸 발견했어요.며칠 사이에 적당한 길이마다 광고를 넣어 클릭률이 두 배 이상 오른 것을 확인했습니다. CPC가 다소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보다 조회수가 높아지면서 일정한 수익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함부로 늘린다고 수익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광고 개수를 올리면 CPC가 오히려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페이지 구성이 같으면 방문 수에 따른 수익에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방문 횟수는 높지만 클릭률이 너무 낮아서(1~2% 정도) 수익이 너무 적을 때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클릭률이 낮지 않은 경우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4. 그 외 수익 관련 카드 관련 기타 CPC를 늘리는 방법이 카드처럼 나와 있지만 돈과 관련된 포스팅에서 일부 수익이 많이 발생한 경험은 있지만 체류시간이나 기타 카드라는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CPC와 관련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수익 광고는 대부분 맞춤형 광고로 되어 있고 따라서 수익 비중도 맞춤형 광고입니다. 맞춤형 광고는 방문자의 컴퓨터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간단한 확인이 가능한데 특정 티스토리를 방문하여 광고를 확인하고 인터넷 검색 기록을 삭제하고 다시 확인해 보세요. 광고 구성이 크게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컴퓨터 검색 기록이나 사용 용도에 따라 컴퓨터의 특성이 어느 정도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CPC가 작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관련 데이터의 연관성을 확인해보았지만 올바르지 않습니다.

하루 수익은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CPC 값의 합계입니다. 페이지별 방문자 특성과 어떤 광고에서 수익이 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가 보는 애드센스 보고서의 CPC는 하루 수익을 클릭 수로 나누어 나온 단순 평균치입니다.

평균 체류 시간에 상관없이 방문 수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방문 수에 어느 정도 비례하여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5. 다음 검색에서 저품질이 되었을 때 한 것, 다음 저품질은 한번 걸려봤어요. 오전까지 잘 되던 검색 유입이 오후 들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확인 결과 검색 상위에 노출되어 있던 페이지가 거의 노출되지 않았습아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 현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일단 제 블로그에 대해서 소개하자면, 여러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입니다. 그럼 블로그를 1년간 운영하는 동안 가입부터 어떤 일을 겪으며 알게 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가입부터 구글애드센스 외화통장 등록까지 2021년 6월 중순 우연히 티스토리 발견하여 가입 1주일 후에 구글애드센스 신청 후 3주가 소요되어 승인을 받았다(거절하지 않고 한번에 승인되었지만 오래 걸려서 안될 것 같았습니다) 종이 티스토리 신청하는 것을 도왔으나 운영이 잘 되지 않아 거절당하여 여러 번 받았습니다. 그때마다 며칠 올리라고 해서 다시 신청했고, 3번 정도 만에 승인이 됐습니다. 그렇게 지인은 승인을 받는데 두 달 정도 걸렸어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일주일 후 구글 애드센스 핀 번호 발송 메일을 받았습니다.그리고 2주 후 우편으로 핀 번호의 집으로 배달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핀번호를 등록하고 며칠 있는 개설한 외화통장을 가지고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끝나면 구글 애드센스 관련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로써 그 달에 발생한 수익을 익월 21일(경우에 따라 2~3일 늦어질 수도 있음)에 등록한 외화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입금된 금액은 수수료 1만원 내외 차감합니다. 애드센스가 지급되는 최저금액을 설정해놓지 않았다면 100달러를 넘으면 자동 지급됩니다.

2021년 8월 중순경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사이트 연결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구글 태그 관리자 계정도 가입 설정을 합니다.구글 태그 관리자는 설정이 끝나면 나중에 볼일이 거의 없습니다.태그 관리자는 분석에서 사용할 IP 태그를 추가합니다.IP 정보로 분석에서 비활성 클릭 계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icics는 애드센스에서 데이터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예를 들어 페이지별 방문자 수 클릭 수 수익 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9월 사이 구글 검색 콘솔, 네이버 검색 어드바이저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했습니다.검색 엔진 등록의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 수집 로봇이 스스로 데이터를 수집해 나가는데, 등록하는 이유는 좀 더 빨리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해 관리와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구글 검색 엔진을 등록하면 색인 작성이나 포스팅 평균 게재 순위를 통해 페이지별 검색 노출 순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게재 순위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시 위에서 몇 번째로 노출되는지에 대한 순위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은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트렌드에 가보면 포털별 점유율이 나오는데 구글, 네이버, 다음을 제외한 다른 포털은 점유일 1% 내외입니다. 또한 중소 포털의 경우 확인해보니 자체 검색엔진이 아닌 타사(다음이나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록할 필요성이 적습니다.

빙은 검색해보니 등록하지 않았는데 색인이 잘 생성되어 있어서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증대를 위해 해본 일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관리 및 최적화 실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남들이 하는 것처럼 수익이 적은 광고 위주로 차단해 봤는데 오히려 수익이 줄어든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옷을 입었고 지금은 만지지 않았습니다. 확인해보니 오히려 수익이 줄어든 분들도 있더라구요.

광고 차단 관리에 너무 큰 기대는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는 무수히 많습니다. 수익이 적은 광고를 차단해도 그보다 수익이 낮은 광고도 무수히 많습니다.(웃음)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게다가 광고를 어느 정도 균등하게 배분해야 하는 구글 입장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돌릴 수 없을 것입니다.

2.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문객 수에 비례하여 클릭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클릭 수가 바로 수익과 직결됩니다. 꾸준히 다른 사람이 검색할 수 있는 글을 많이 올려주세요. 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포스팅을 꾸준히 했을 때 방문자 수가 높아지고 수익도 그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3. 본문에 광고를 적당히 넣는 기본문에 가독성이 떨어지면 광고를 넣지 않으면 페이지 클릭률이 떨어지고 이는 수익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저도 처음에 포스팅 길이가 길어서 충분히 광고를 많이 넣을 수 있는데 한두 개만 넣어서 클릭률이 낮은 걸 발견했어요.며칠 사이에 적당한 길이마다 광고를 넣어 클릭률이 두 배 이상 오른 것을 확인했습니다. CPC가 다소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보다 조회수가 높아지면서 일정한 수익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함부로 늘린다고 수익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광고 개수를 올리면 CPC가 오히려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페이지 구성이 같으면 방문 수에 따른 수익에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방문 횟수는 높지만 클릭률이 너무 낮아서(1~2% 정도) 수익이 너무 적을 때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클릭률이 낮지 않은 경우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4. 그 외 수익 관련 카드 관련 기타 CPC를 늘리는 방법이 카드처럼 나와 있지만 돈과 관련된 포스팅에서 일부 수익이 많이 발생한 경험은 있지만 체류시간이나 기타 카드라는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CPC와 관련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수익 광고는 대부분 맞춤형 광고로 되어 있고 따라서 수익 비중도 맞춤형 광고입니다. 맞춤형 광고는 방문자의 컴퓨터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간단한 확인이 가능한데 특정 티스토리를 방문하여 광고를 확인하고 인터넷 검색 기록을 삭제하고 다시 확인해 보세요. 광고 구성이 크게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컴퓨터 검색 기록이나 사용 용도에 따라 컴퓨터의 특성이 어느 정도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CPC가 작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관련 데이터의 연관성을 확인해보았지만 올바르지 않습니다.

하루 수익은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CPC 값의 합계입니다. 페이지별 방문자 특성과 어떤 광고에서 수익이 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가 보는 애드센스 보고서의 CPC는 하루 수익을 클릭 수로 나누어 나온 단순 평균치입니다.

평균 체류 시간에 상관없이 방문 수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방문 수에 어느 정도 비례하여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5. 다음 검색에서 저품질이 되었을 때 한 것, 다음 저품질은 한번 걸려봤어요. 오전까지 잘 되던 검색 유입이 오후 들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확인 결과 검색 상위에 노출되어 있던 페이지가 거의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상담센터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문의했어요. 최대한 매너있게 앞뒤 사정을 설명하고 풀어달라고 요청했더니 상담원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저품질이 풀리고 검색유입이 자주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지만 바로 전처럼 방문객이 늘어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회복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린 것 같아요.

검색 관련 방문 수 이해 타 검색엔진에서 방문 수 유입이 적은 이유 구글에서 검색 유입이 30명 이상이 되기까지 5개월 정도 걸렸고, 100명 돌파에는 그 후 한 달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네이버 유입은 올해 4월까지도 하루 20~30명 수준에 그쳤고 최근 100명을 종종 넘고 있습니다.

  • 타 검색엔진 유입은 일단 같은 회사가 아닌 직접 T스토리 db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취득할 수 없으며 수집로봇이 자료를 수집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색인을 생성하고 블로그 지수 등에 따라 페이지 노출 순위가 결정되며 검색 시 상위 노출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특히 특정 회사의 검색 엔진은 다소 자사 블로그 중심으로 노출시키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딱히 신경 쓰지 않는데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다 보니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100명을 넘어섰고, 총 방문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이제 상당히 앞서 있습니다.
  • 다음의 검색 유입이 상당히 많다면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는 포스팅을 상당히 올린 것으로 기다려주시면 다른 곳에서도 검색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의 현실적인 수익 이야기, 그간의 경험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100만원을 넘으려면 하루 평균 방문자 5000명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포털 점유율 네이버가 40~60%를 오르내리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5% 안팎입니다. 그만큼 다음 검색에만 의존해서는 티스토리에서 높은 방문자 수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방문자를 늘릴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 우선 나는 하루 평균 1500명에 한달 수익 30정도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구독자분들(수백명) 중에 수익 50만원 정도 2명 정도 인증한 거 봤어요. 100만원 초과 인증 받으신 분은 아직 못 봤어요. 소문으로만 알고 있어요.
  • 블로그에서 어느 정도 수익은 어렵지 않지만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작년과 비교해서 구독자분들의 새로운 글이 많이 줄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운영을 쉬고 계신 것 같아요.
  • 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상담센터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문의했어요. 최대한 매너있게 앞뒤 사정을 설명하고 풀어달라고 요청했더니 상담원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저품질이 풀리고 검색유입이 자주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지만 바로 전처럼 방문객이 늘어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회복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린 것 같아요.

검색 관련 방문 수 이해 타 검색엔진에서 방문 수 유입이 적은 이유 구글에서 검색 유입이 30명 이상이 되기까지 5개월 정도 걸렸고, 100명 돌파에는 그 후 한 달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네이버 유입은 올해 4월까지도 하루 20~30명 수준에 그쳤고 최근 100명을 종종 넘고 있습니다.

  • 타 검색엔진 유입은 일단 같은 회사가 아닌 직접 T스토리 db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취득할 수 없으며 수집로봇이 자료를 수집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색인을 생성하고 블로그 지수 등에 따라 페이지 노출 순위가 결정되며 검색 시 상위 노출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특히 특정 회사의 검색 엔진은 다소 자사 블로그 중심으로 노출시키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딱히 신경 쓰지 않는데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다 보니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100명을 넘어섰고, 총 방문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이제 상당히 앞서 있습니다.
  • 다음의 검색 유입이 상당히 많다면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는 포스팅을 상당히 올린 것으로 기다려주시면 다른 곳에서도 검색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의 현실적인 수익 이야기, 그간의 경험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100만원을 넘으려면 하루 평균 방문자 5000명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포털 점유율 네이버가 40~60%를 오르내리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5% 안팎입니다. 그만큼 다음 검색에만 의존해서는 티스토리에서 높은 방문자 수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방문자를 늘릴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 우선 나는 하루 평균 1500명에 한달 수익 30정도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구독자분들(수백명) 중에 수익 50만원 정도 2명 정도 인증한 거 봤어요. 100만원 초과 인증 받으신 분은 아직 못 봤어요. 소문으로만 알고 있어요.
  • 블로그에서 어느 정도 수익은 어렵지 않지만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작년과 비교해서 구독자분들의 새로운 글이 많이 줄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운영을 쉬고 계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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