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와 모바일 전면 광고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는 말 그대로 자동으로 게재되는 광고입니다. 애드센스로 사이트나 페이지를 분석하여 적절한 게재 위치, 광고 크기, 게재 광고 수 등을 결정하고 광고를 송출합니다. 자동 광고로 설정할 수 있는 광고 형식은 인페이지 광고와 그에 속하는 멀티플렉스 광고, 앵커 광고와 그에 속하는 더 넓은 화면, 모바일 전면 광고와 그에 속하는 더 넓은 화면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광고
모바일 전면 광고는 페이지 로딩 중에 표시되는 전체 화면 광고입니다. 다른 애드센스 광고 단위와 달리 페이지 방문 시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만 노출됩니다. 페이지 이동 시 화면을 채우는 크기로 표시됩니다. 일종의 팝업 광고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및 모바일 전면광고 설정
애드센스 광고 개요
모바일 전면광고는 자동광고에 포함된 광고 단위이므로 사이트 단위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개요 페이지 목록에 등록된 사이트 중 승인된 사이트만 자동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2. 메뉴에서 [광고]를 누른 후 [개요]를 선택합니다.3. 개요 페이지가 열리면 사이트 목록의 오른쪽 연필 모양의 [수정]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전면광고 및 보다 넓은 화면활성화
자동광고 설정 페이지입니다. 실제 사이트 기반 미리보기 화면을 제공하며 모바일과 PC 화면을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 자동광고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활성화시킨 후 ‘모바일 전면광고’ 및 ‘더 넓은 화면’을 활성화시키면 몇 시간 후부터 해당 사이트로 모바일 전면광고가 송출되기 시작합니다. 각 항목의 오른쪽 토글 스위치를 이용하면 선택적으로 활성화 및 비활성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화면이 작은 모바일 기기로만 송출되며, 보다 넓은 화면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가로 길이 1,000픽셀 크기 이상의 모바일, PC 웹 브라우저 등에도 송출됩니다.
자동 광고 수의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페이지에 게재될 광고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자동 광고 전체에 적용됩니다. 자동광고 및 모바일 전면광고 설정을 마친 후에는 “사이트 적용” 버튼을 눌러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소스 코드는 사이트에 한 번만 추가하면 됩니다.
자동광고 소스코드를 T-Story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은 구글애드센스 등록문에 설명되어 있으니 해당 게시물로 이동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페이지를 제외한 관리
자동광고 설정 페이지 오른쪽 하단의 “페이지 제외”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페이지에서 자동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Story 블로그의 경우 방명록(notice.tistory.com/guestbook),) 태그(notice.tistory.com/tag)) 등의 페이지에는 자동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페이지 이동 시 모바일 전면광고 노출 모바일 전면광고는 방문 페이지(현재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 시 표시되지만 링크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새 창에서 열어야 하는지, 아니면 현재 창에서 열어야 하는지 등의 광고 송출에 대한 조건은 없습니다. ‘페이지에서 나갈 때 게재’, ‘동일 사이트 내에서 페이지가 로드되는 동안에만 모바일 전면광고가 게재’,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면서 페이지가 로드되는 동안에도 모바일 전면광고가 게재’되는 것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또는 블로그 투고(글)의 링크(link 또는 hyperlink)는 <a></a> 태그로 구현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스마트 에디터 2.0 사용이 종료되는 2022년 11월 이후에는 스마트 에디터 ONE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만 링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6월 22일부터 스마트 에디터 2.0의 일부 기능 사용이 제한되기 시작했습니다.
HTML 페이지에서 링크를 구현할 때 사용하는 <a> 태그는 몇 가지 속성을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속성은 다른 페이지를 가리키는 href 속성입니다. href 속성이 없는 경우 다른 속성은 모두 무의미해집니다. 이동 방식은 target 속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 태그의 기본 속성은 현재 창에서 열기(현재 페이지에서 열기)가 기본이므로 target 속성 및 _self 속성 값을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 창에서 열기(새 탭에서 열기)로 설정할 경우에만 target 속성에 _blank 속성 값을 설정합니다.
<! — 현재 창에서 여는 예 –> <ahref=”http://m.blog.naver.com/lovedweb/222781563415″> 구글 애드센스 고정 크기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만들기 </a>
<!–새 창에서 여는 예–> <ahref=”http://m.blog.naver.com/lovedweb/222782892432″ target=”_blank”>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고정광고 설정 (사이드바 Sticky) </a>
<!–rel속성사용예–><ahref=”http://m.blog.naver.com/lovedweb/222777788831″ target=”_blank” rel=”noopenernoreferrernofollowsponsored”>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고정광고 설정(사이드바 Sticky)</a>
참고로 rel 속성은 정말 다양한 속성 값을 사용할 수 있지만 블로그에서는 노팔로우(nofollow) 정도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방법으로 자세히 설명드렸으니 확인해보세요.
모바일 전면광고 실적 개선
애드센스 전면 광고는 페이지나 화면을 채우는 크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좋고 클릭률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전면광고는 게재 빈도에 제한이 있어 다른 광고 형식에 비해 광고 송출 수가 낮습니다. 2019년 11월 이전에는 방문자당 모바일 전면광고 노출 횟수 제한이 있어 내부 링크 이동 시에만 노출되었습니다.몇 년 전에 게재 빈도 제한 강도를 낮추는 업데이트를 했지만 여전히 광고 송출 수는 적습니다. 참고로 현재 시점에서 방문자에게는 시간당 1회 이상의 모바일 전면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전면광고는 노출방식, 크기, 단가, 클릭률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다른 광고 형식에 비해 수익이 높습니다. 광고 송출수(노출수)에 비해 수익이 매우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거나 관리하는 블로그의 경우는 수동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모바일 전면광고 노출 RPM이 20~30배 정도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사람을 위해 한마디 덧붙입니다. A페이지에서 B페이지로 이동할 때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광고가 노출되다니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찾아온 ‘방문자를 강제로 다른 페이지로 보내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메타태그, 자바스크립트, 슬립() 함수 등을 이용해서 ‘일정 시간 후에 페이지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라고 써놓은 게 아니에요. 방문자가 하지 않은 행동으로 원하지 않는 동작을 구현하면 일단 시간문제이고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저품질 사이트 판정은 기본이며 추가로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제재 조치가 취해질 것입니다. ‘연관성이 없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웹페이지에서 사용자 리디렉션’은 애드센스 정책 위반 사항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계정 무효 조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